-
삼성 램 불량 (블루스크린) 증상 및 AS (교환) 후기리뷰 2020. 3. 27. 11:03
자취를 시작하면서 맞췄던 데스크톱에는 삼성 램 16기가 DDR4 PC4-21300가 장착되어있다.
램(메모리)나 SSD를 구매할때는 항상 삼성제품을 이용해왔는데,
첫번째 이유는 애국심(ㅋㅋㅋ)이고, 두번째 이유는 메모리하면 삼성이니까..?? 신뢰도가 가장 높겠지 싶어서다.
블루스크린 증상이 발생한건 데스크톱을 맞추고 한 4~5개월 후 부터이다.
블루스크린 에러코드는 이것저것이 다 나왔는데 주로 발생했던 에러코드는
'MEMORY_MANAGEMENT' -> 지금 생각해보니 대놓고 램이 문제라고 알려주긴 했다ㅋㅋㅋ
근데 이 에러코드만 나오는것이 아니고, 별의 별 에러코드가 다 나와 메모리라고 단정지을수 없었다.
'IRQL_NOT_LESS_OR_EQUAL' 과 같은... 수많은 에러코드를 경험했다.

블루스크린.. 예전 윈도우의 블루스크린보다 디자인이 이뻐져서 그나마 거부감이 덜하다. 처음에는 램이 문제인지 모르고, CPU 발열관리가 잘 안되나.. 싶어서 쿨러도 바꿔보고
부품들을 탈부착시켜도보고.
윈도우 재설치도 두번인가 해봤다.
별짓을 다해봤는데도 블루스크린 증상이 사라지지않아 램을 의심하게되었다.
고맙게도 인터넷 검색으로 메모리 불량 검사 프로그램을 쉽게 구할수있었는데,
TestMem5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불량 검사가 가능하다. (https://testmem.tz.ru/index.htm)
TestMem5 v0.12 Advanced 4.zip0.02MB압축을 풀고, 우클릭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면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검사가 시작된다.
그냥 켜두기만 하면 된다.
16기가 기준으로 약 1시간40분정도 걸렸는데, 오류 387개 무엇..?ㅋㅋㅋㅋㅋㅋ
이상태로 지금까지 써왔다니... 고생했을 다른부품들에게 미안하다.

가만히 냅두면 내 램이 아픈건지 아닌건지 알려준다^^ 삼성 메모리 서비스센터를 검색했는데 고맙게도(??) 전국에서 용산역 근처에 단 하나 있다.
자세한 위치는 (https://www.samsungsvc.co.kr/intro/svcIntro.do?method=view&intro=memory) 참고!
서비스센터는 별다른 예약없이 방문이 가능하고, 서비스시간은 다음과 같다.
"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토요일 : 오전 9시 ~ 오후 12시
(점심시간 : 오후 12시 ~ 오후 1시)
당일 처리시간 : 오전 11시 30분 이전 접수건 오후 4시 30분 이전 접수건"
램 에러가 워낙 분명해서, 본인은 20분정도 대기하고 바로 신품으로 교환받았다.
진작에 알아볼걸...
사람들이 말하길 램 불량은 거의 없다고하던데
그 불량이 나한테서 걸리니까 삼성한테 약간 실망했다가도..
빠른 서비스에 고맙다가도.. 고마워해야하나? 여튼.
끗.